서브이미지

학회소개

Home > 학회안내 > 학회소개

한국상고사학회1987년 가을 고고학과 고대사 등 한국상고사를 연구하는 여러 분야의 소장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출발하였다. 본 학회의 설립 취지는 고고학, 고대사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등 여러 분야 간의 학제적인 연구를 통해 한국상고사를 연구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학회는 연1회 이상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의 개최와 연4회 학술지 발간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학술대회는 2019년까지 총 51회가 개최되었다. 매회 관심있고 학계에 의미있는 하나의 주제를 설정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발표 및 토론함으로써 한국상고사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나가고자 노력해왔다. 고고학자들과 역사학자들이 모여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마련한 한국상고사학회의 학술회의에서는 그간 전개되어온 학술적인 논쟁들에 대해서 성역을 두지 않았고 신진학자들까지도 토론에 참가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여 그들의 등용문과 같은 역할도 병행하여 왔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학회 활동의 결과를 단행본으로 출간하기도 하였다.

4회 즉, 2, 5, 8, 11월말에 발간되는 한국상고사학보는 2004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2020년 2월 현재 107호가 간행되었다. 본 학보는 선사시대로부터 역사시대에 이르기까지 고고학과 고대사가 다룰 수 있는 전 분야에 대한 논문들을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특히 고고학과 고대사를 연결하는 주제의 논문들을 집중적으로 수록함으로써 본 학회의 설립 취지를 살려나가고 있다.